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김해타일하자보수 수리] 욕실 타일에 금이 가는 이유는? 건물 뒤틀림도 하나의 이유.

카테고리 없음

by 타일의숨은고수 2024. 2. 14. 22:27

본문

부산 경남 타일 하자 보수 수리 공사

잇츠타일 국가공인 자격보유 010 7431 1239 

https://blog.naver.com/jooom10

 

 

 

 

 

욕실 타일에 금이 가는 이유는? 건물 뒤틀림도 하나의 이유.




건물이 지어져 자리 잡는 건물 자중 증가에 따른 기초의 침하이고, 다른 하나는 수평력일 겁니다. 그러나 그런 것들이 타일에 금가게 하지는 않았을 거라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별거 아닌 거로 생각할 수 있겠지만,흔히 일어나는 많은 타일하자 현장에서 볼수 있는 현장입니다.

물리적인 것은 작지만 확실하게 작용합니다.

대부분 마감재의 거동은 열에 의한 것입니다. 열 변형...

거기에 대한 적절한 대응은 줄눈이고 이러한 줄눈은 탄성이 있을 때 거동을 흡수하게 될 것입니다만, 타일과 타일 사이 줄눈은 백시맨트이기 때문에 이러한 변위를 흡수할 수 없습니다.

벽과 벽이 직교하는 구석이나 벽과 바닥이 만나는 구석에서 이러한 신축변위를 흡수할 수 있도록 탄성줄눈을 만들려면 우선적으로 그러한 모서리에 일정 정도의 틈이 있어야 할 것이지만, 구석에서 직교하는 타일끼리 버팅을 시킨다든가 또는 타일 줄눈을 넣으면서 백시멘트로 그 부분을 메꿨을 떼 그 위에 탄성 실란트에 의한 줄눈은 의미가 없습니다.

문틀 접합부나 구석은 실란트에 의해 줄눈이 만들어졌을 겁니다. 커터로 잘라내서 직교하는 타일끼리 붙어 있거나 그 사이에 우리가 흔히 말하는 매지 넣을 때 들어간 백시멘트가 채워져 있는지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구석이나 문틀 접합부위에 탄성줄눈이 아니고 백시멘트로 줄눈처리를 했다면 아마도 부셔졌을 겁니다. 신축변위가 반복됨에 따라서 타일들이 깨지거나 금이갑니다.

바닥과 벽이 만나는 구석도 문제가 많은 부위입니다. 

흔히 타일 하자가 많은 부위입니다.